소프트웨어 아키텍처
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 사이에서 유기적 관계를 표현하고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업그레이드를 통제하는 지침과 원칙
MVC 패턴(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)
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, 뷰, 컨트롤러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화하는 패턴
디자인 패턴
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방법을 정리한 패턴
Singleton(디자인 패턴 - 생성 패턴)
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고,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디자인 패턴
Factory method(디자인 패턴 - 생성 패턴)
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,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,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만 결정, 하위 클래스에서 그 데이터의 생성을 책임지고 조작하는 함수들을 오버라이딩하여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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